주식 /

    주식 거래시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면 장 시작할 때랑 종료 즈음에 특이한 거래방식에 이게 뭐지? 싶을 수 있습니다. 동시호가, 시간 외 종가, 시간 외 단일가 거래 등이 있는데 금방 이해되도록 쉽게 전달드릴 테니 꼭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거래 시간표를 보시면

    주식 거래 시간 표
    주식 거래 시간( 출처 : 네이버 )

     

    정규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30분까지인데 정규시간 전 후로 조금 다른 방식으로 거래를 하게 합니다. 어떻게 다른 방식인지 같이 보시죠

     

     

    거래 방식은 3가지입니다

     

    동시호가 매매 = 단일가 매매입니다. 그래서 매매방식은 정규시간 매매, 종가매매, 동시호가 매매 이렇게 3가지입니다. 하나씩 보시겠습니다.

     

     

    (1) 실시간 변동가 거래 ( 정규 시간 )

     

    첫 번째로 정규시간의 거래방식은 실시간 변동가 거래 방식입니다.  한마디로 실시간 선착순으로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 전자 주식을 8만 원에 사려는 사람이 1만 명이 줄을 서 있는 상태에서 제가 8만 원에 사려고 한다면 1만 명 다음에 줄을 서는 것입니다.

     

    새로운 사람이 8만 원에 사겠다고 줄을 서기도 전에 8만 원에 팔려는 사람들이 와서 다 팔아서 8만 원에 줄이 없어져버리면 8만 원 밑에 79900원에 사겠다는 사람한테 기회가 넘어가는 것이고요.

     

    이런 식으로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가격이 실시간으로 오르락내리락하게 됩니다. 해당 종목의 시가총액에 비해 많은 거래가 이루어진다면 순식간에 천당과 지옥을 오갈 수도 있는 방식입니다. 주식을 하면 일반적으로 접하는 바로 그 거래 방식입니다.

     

     

    (2) 동시 호가 거래 

     

    두 번째로 이야기할 거래방식은 동시호가 거래 방식인데요. 이 거래방식의 존재 이유를 알면 이 개념은 바로 와닿기 때문에 존재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동시호가 거래 방식은 거래가 너무 뜨거워지는 것을 조절하기 위한 거래 방식입니다. 실시간 변동가 거래 방식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가격이 즉시 결정되어 바로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순식간에 천당과 지옥을 오갈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흥분한 투자자들에 의해서 가격이 지나치게 실시간으로 요동치는 것을 막고 차분하게 거래하기 위한 방식인데요.

    주식 거래가 가능한 시간 전체는 8:30 ~ 18:00인데 이 중 거래가 너무 뜨거울 것으로 우려되는 시간은 동시호가 거래방식으로 거래되는 것입니다.

     

    24시간 운영되지 않는 주식 장 특성상 어떤 종목이 전 날 따끈한 호재가 있었다던지 악재가 있었다던지 하면 사람들은 장이 열리자 말자 폭탄 매수 또는 매도를 하려고 대기를 하고 있을 겁니다. 이런 상태에서 동시호가 거래 없이 바로 실시간 거래에 들어가 버리면 너무 큰 변동성에 난리가 날 것입니다.

     

    그래서 8:30 ~ 9:00 사이에 동시 호가 방식을 쓰는데 사람들이 주문을 하면 즉시 거래시키지 않고 '주문만' 받아 놓는 것입니다. 네 30분 동안 고객님 ~ 주문하세요 하면서 주문만 받습니다. 30분 동안 받은 주문 안에 다양한 가격의 매수 주문과 매도 주문이 있겠지요?

     

    30분이 지나고 9시가 되는 순간에 매수 주문과 매도 주문이 합치되는 가격으로 거래를 일괄 체결시킵니다. (실시간으로 들어온 주문가로 거래 체결을 시키지 않고 누적된 주문을 토대로 같은 시간에 주문을 처리하므로 동시(同時) 호가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동시호가로 매수 시에는 본인이 주문한 매수 가격보다 오히려 싸게 구입될 수가 있고 매도 시에는 매도 주문 가격보다 비싸게 팔 수도 있습니다. 

     

     

    동시호가의 결정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꼭 자세히 읽어야 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핵심 내용은 동시호가 거래는 '일정 시간 동안 서로 매수 매도 주문을 하고 일괄 거래시킨다.'입니다. 동시호가 결정 과정이 궁금하시면 자세히 읽으시고 아니면 아래 설명은 대충 읽고 넘기셔도 됩니다.
    ( 대충 읽어도 되는 내용까지 점선 표시 )

     

           ( 매도 주문량 )             ( 주문 가격 )             ( 매수 주문량 )

    4,000 301,000  
    8,200 300,500  
    10,000 300,000 1,000
    5,000 299,500 2,000
      299,000 9,000
      298,500 8,000

     

    동시 호가에 주문이 위와 같이 들어왔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매도 주문 중 최저가인 299,500원에 5,000 건인 주문과 매수 주문 중 최고가인 300,000원에 1,000건의 주문끼리 먼저 거래 성립입니다.(1번 거래) 얼마에 거래가 되는지는 아직 말씀 안 드렸습니다. 마지막에 결정되는 동시호가가 거래 가격이거든요 일단 계속 한번 보시죠.

     

    그러면 299,500원에 주식을 매도하려던 5000건의 주문 중 1000건은 매도가 되고 4000건이 남습니다. 그러면 다음 순위인 299,500원에 매수 주문이 들어온 2000건과 거래가 성립됩니다.(2번 거래) 그러면 동시 호가는 마지막 거래인 2번 거래 가격으로 결정이 됩니다.

     

    즉 1번 거래든 2번 거래든 9시에 동시에 체결이 되며 체결 가는 동시호가인 299,500원이 됩니다.


    --------------------------------------------------------------------------------------------------------------------------------------------------

    동시호가 결정 과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앞서서 동시호가 매매 = 단일가 매매라고 말씀드렸는데요. 16:00부터 18:00까지 진행하는 시간 외 단일가 매매라는 것도 결국은 이것하고 똑같은 원리입니다. 

     

    '시간 외 단일가 매매'는 10분마다 동시호가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장 시작할 때 8:30~9:00까지 30분 동안 주문만 받고 9:00에 동시에 체결한다고 했지요? 

    시간 외 단일가 매매는 16:00 시작해서 10분 동안 주문만 받고 16:10에 동시에 체결! 또 16:10부터 10분 동안 주문만 받고 

    16:20에 동시에 체결하는 방식을 18:00까지 반복하는 것입니다. 

     

    시간 외 단일가 매매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하는 이유는 정규 장 이후 시장의 지나친 과열을 예방하면서 추가적인 매매 기회를 주기 위함입니다.


    ※ 이러한 동시호가의 개념은 주식이 뜨거워지는 걸 막는 모든 곳에 같은 원리로 쓰입니다. 변동성 완화장치(VI), 단기과열 종목, 투자위험종목, 상장폐지 전 정리매매 등


    (3) 고정가 거래 

     

    마지막으로 이야기할 거래방식은 간단합니다. 일명 장전 시간 외, 장후 시간 외 거래라고 부르는 거래인데 딱 정해진 하나의 가격으로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장전 시간 외(08:30~08:40)에는 그 종목의 전날 종가로 거래를 하고 장후 시간 외(15:40~16:00)에는 당일 종가로 거래를 합니다.

     

    예를 들면, 7월 25일 현대차 종가가 225,500원 일 때 7월 26일 08:30~08:40에 장전 시간 외 거래 매수 주문을 하게 되면 금액을 설정할 수가 없고 그냥 정해진 가격인 225,500원에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수량만 골라서 매수 주문을 넣으면 파는 사람이 있다면 거래가 됩니다. 장후 시간 외도 마찬가지로 당일 종가 고정가로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3. 정리 + 적용

     

    정리를 하면서 실제로 증권 어플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도 같이 보겠습니다.

     

     

    (1) 08:30~08:40   장전 시간 외 거래

     

    고정가(전날 종가)에 거래를 합니다. 주식 주문창에서 주문 종류 중에서 '장전 시간 외'를 선택해서 수량을 넣고 주문하면 됩니다.

    장전시간 외 거래화면
    장전 시간외 거래

     

    (2) 08:30~09:00  장 시작 동시호가 거래

     

    30분 동안 주문을 받고 09:00에 동시호가로 동시 체결되는 방식으로 거래합니다. 거래 방법은 정규시간에 거래하는 것과 똑같이 매수 종류 보통인 상태로 두고 그대로 주문하면 됩니다. 

     

     

     

    (3) 09:00~13:30  정규시간 거래

     

    실시간 변동가 거래로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실시간 거래를 합니다. 전날 종가 기준으로 ±30% 까지 변동이 가능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13:20까지가 정규 거래이고 13:20부터 10분 동안은 동시호가 거래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13:20~13:30  장 마감 동시호가 거래

     

    주식을 하다가 13:20이 넘어가면 갑자기 거래 체결이 안 된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20분부터 10분간 주문을 받고 13:30에 동시 체결하는 동시호가 거래방식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역시나 그냥 정규시간 거래하듯이 주문을 넣으면 자연스럽게 동시호가 주문이 됩니다.

     

     

    (5) 15:40~16:00  장 후 시간 외 거래 

     

    고정가(당일 종가)에 거래를 합니다. 주문 종류를 장후 시간 외로 바꿔줘야 합니다.

     

    장후시간 외 거래화면
    장후 시간외 거래

     

    (6) 16:00~18:00 시간 외 단일가 거래 

     

    10분마다 동시호가 거래를 하는 시간 외 단일가 거래입니다. 시간 외 단일가는 10% 범위 내에서 상한가 하한가를 칠 수 있습니다. 시간 외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은 다음날 관심 대상이 되곤 합니다. 주로 정규 장이 끝나고 나서 호재 뉴스가 뜨는 경우 시간외에서 상한가를 치기 때문입니다. 

     

    거래하는 방법은 현재가에서 일반 호가 창말고 뒤로 넘어가면 단일 호가라고 나오는데 해당 탭을 선택해서 거래하면 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기준으로 사진을 첨부하는데 다른 증권사 어플도 비슷합니다.

     

    시간 외 단일가매매 거래화면
    시간 외 단일가 거래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위탁 cma 차이 깔끔정리. 그냥 이 글만 읽어주세요

    증권사에서 계좌를 만드는데 종합 위탁계좌라는 것이 있고 CMA 계좌라는 것이 있습니다. 저는 심지어 이미 이 두 계좌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 두 계좌의 차이점을 몰랐습니다. 오래전에 계좌의

    moneyhelper.tistory.com

     

     

    [주식] 신용거래 미수거래 뜻과 차이점 누구나 쉽게 이해하게 완벽정리

    주식을 시작하셨다면 신용거래와 미수거래라는 말을 들으셨을 텐데요. 대략적인 의미는 알고 있으나 둘의 정확한 차이를 몰라서 헷갈리셨다면 오늘 부로 영원히 안 헷갈리시게 하겠습니다. 대

    moneyhelper.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